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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 트리?
스패닝 트리라고도 한다.
원래의 그래프의 모든 노드가 연결되어 있으면서 트리의 속성을 만족하는 그래프를 뜻한다.
신장 트리의 조건
- 본래의 그래프의 모든 노드를 포함해야 함
- 모든 노드가 서로 연결
- 트리의 속성을 만족시킴(사이클이 존재하지 않음)
대표적인 알고리즘으로는 크루스칼 알고리즘과 프림 알고리즘이 존재한다.
크루스칼 알고리즘
그리디 알고리즘의 아이디어를 착안한 알고리즘
- 각 정점간의 가중치를 List 혹은 배열로 만든다.
- 모든 간선을 비용(가중치)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 비용이 작은 간선부터 양 끝의 두 정점을 비교한다. (그리디 알고리즘의 성질)
- 두 정점의 최상위 정점을 확인하고, 서로 다를 경우 두 정점을 연결한다. ⇒ 사이클이 안 생기게 하려고
- 크루스칼 알고리즘은 간선의 개수가 E일 때 O(ElogE)로 동작한다.
🤔 사이클이 안 생기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1. Union-Find 알고리즘을 사용하자.
Union-Find 알고리즘을 사용할 때 성능을 고려해야 한다.
최악의 경우 O(N)의 시간복잡도를 가질 수 있다.
🤔 성능 개선을 위한 어떤 방법이 있을까?
1. union-by-rank 기법
- 각 트리에 대해 높이(rank)를 기억해두고
- Union 시 두 트리의 높이가 다르면, 높이가 작은 트리를 높이가 큰 트리에 붙인다.
- 높이가 h - 1인 두 개의 트리를 합칠 때에는 한 쪽의 트리 높이를 1 증가시켜주고, 다른 쪽의 트리를 해당 트리에 붙여준다.
시간복잡도를 O(logN)으로 낮출 수 있다.
2. path compression
- Find를 실행한 노드에서 거쳐간 노드를 루트에 다이렉트로 연결하는 기법
- Find를 실행한 노드는 이후부터는 루트 노드를 한 번에 알 수 있음
시간 복잡도는 O(M*LogN)이다.
크루스칼 알고리즘 구현
public class Kruskal {
static int V, E; // 노드(V)와 간선(E)의 개수
static int[][] graph;
static int[] paren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raph = new int[E][3];
parent = new int[V];
// [1]. 간선 비용 순으로 오름차순 정렬
Arrays.sort(graph, (o1, o2) -> Integer.compare(o1[2], o2[2]));
// makeSet
for (int i = 0; i < V; i++) {
parent[i] = i;
}
// 낮은 비용부터 크루스칼 알고리즘 진행
for (int i = 0; i < E; i++) {
// 사이클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만 간선을 선택한다(여기서는 최종 비용만 고려하도록 하겠다).
if (find(graph[i][0] - 1) != find(graph[i][1] - 1)) {
System.out.println("<선택된 간선>");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graph[i]));
union(graph[i][0] - 1, graph[i][1] - 1);
final_cost += graph[i][2];
System.out.println("<각 노드가 가리키고 있는 부모>");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parent) + "\\n");
continue;
}
}
System.out.println("최종 비용 : " + final_cost);
sc.close();
}
private static void union(int a, int b) {
a = find(a);
b = find(b);
if (a > b) {
parent[a] = b;
} else {
parent[b] = a;
}
}
private static int find(int x) {
if (parent[x] == x)
return x;
else
return find(parent[x]);
}
}
예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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