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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턴(singleton)이란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를 말합니다.
싱글턴의 전형적인 예로는 함수(아이템 24)와 같은 무상태(stateless) 객체나 설계상 유일해야 하는 시스템 컴포넌트를 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클래스를 싱글턴으로 만들면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테스트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타입을 인터페이스로 정의한 다음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서 만든 싱글턴이 아니라면 싱글턴 인스턴스를 가짜(mock) 구현으로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죠.
싱글턴을 만드는 방식
싱글턴을 만드는 방식은 보통 둘 중 하나입니다.
두 방식 모두 생성자는 private으로 감춰두고, 유일한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는 수단으로 public static 멤버를 하나 마련해둡니다.
[1]. public static 멤버가 final 필드인 방식
우선 public static 멤버가 final 필드인 방식을 살펴봅시다.
public class Elvis {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 new Elvis();
private Elvis() { ... }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
}
private 생성자는 public static final 필드인 Elvis.INSTANCE를 초기화할 때 딱 한 번만 호출됩니다.
public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없으므로 Elvis 클래스가 초기화될 때 만들어진 인스턴스가 전체 시스템에서 하나뿐임이 보장됩니다.
예외는 단 한 가지, 권한이 있는 클라이언트는 리플렉션 API(아이템 65)인 AccessibleObject.setAccessible을 사용해 private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격을 방어하려면 생성자를 수정하여 두 번째 객체가 생성되려 할 때 예외를 던지게 하면 됩니다.
이 방식인 public 필드 방식의 큰 장점은 해당 클래스가 싱글턴임이 API에 명백히 드러난다는 것입니다.
public static 필드가 final이니 절대로 다른 객체를 참조할 수 없습니다.
다른 장점은 바로 간결하다는 점이다.
[2].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public static 멤버로 제공하는 방법
싱글턴을 만드는 두 번째 방법에서는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public static 멤버로 제공합니다.
public class Elvis {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 new Elvis();
private Elvis() { ... }
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
}
Elvis.getInstance는 항상 같은 객체의 참조를 반환하므로 제 2의 Elvis 인스턴스란 결코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 (리플렉션을 통한 예외는 똑같이 적용됩니다.)
이 방식의 첫 번째 장점은 (마음이 바뀌면) API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변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유일한 인스턴스를 반환하던 팩터리 메서드가 호출하는 스레드별로 다른 인스턴스를 넘겨주게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원한다면 정적 팩터리를 제너릭 싱글턴 팩터리로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템 30)
세 번째 장점은 정적 팩터리의 메서드 참조를 공급자(supplier)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령 Elvis::getInstance를 Supplier<Elvis>로 사용하는 식입니다.(아이템 43, 아이템 44)
이러한 장점들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public 필드 방식이 좋습니다.
둘 중 하나의 방식으로 만든 싱글턴 클래스를 직렬화하려면 단순히 Serializable을 구현한다고 선언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모든 인스턴스 필드를 일시적(transient)이라고 선언하고 readResolve 메서드를 제공해야 합니다.(아이템 89)
이렇게 하지 않으면 직렬화된 인스턴스를 역직렬화할 때마다 새로운 인스턴스가 만들어집니다.
두 번째 방식의 예라면 가짜 Elvis가 탄생한다는 뜻입니다.
가짜 Elvis 탄생을 예방하고 싶다면 Elvis 클래스에 다음의 readResolve 메서드를 추가합시다.
// 싱글턴임을 보장해주는 readResolve 메서드
private Object readResolve() {
// '진짜' Elvis를 반환하고 가짜 Elvis는 가비지 컬렉터에 맡긴다.
return INSTANCE;
}
[3]. 원소가 하나인 열거 타입을 선언하는 방식
싱글턴을 만드는 세 번째 방법은 원소가 하나인 열거 타입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public enum Elvis {
INSTANCE;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
}
public 필드 방식과 비슷하지만, 더 간결하고, 추가 노력 없이 직렬화할 수 있고, 심지어 아주 복잡한 직렬화 상황이나 리플렉션 공격에서도 제 2의 인스턴스가 생기는 일을 완벽하게 막아줍니다.
조금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는 있으나 대부분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단, 만드려면 싱글턴이 Enum 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열거 타입이 다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선언할 수는 있습니다.
싱글톤 패턴의 예제 코드를 더 살펴보려면 다음 글을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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