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변인수(varargs) 메서드는 명시한 타입의 인수를 0개 이상 받을 수 있습니다.
가변인수 메서드를 호출하면, 가장 먼저 인수의 개수와 길이가 같은 배열을 만들고 인수들을 이 배열에 저장하여 가변인수 메서드에 건네줍니다.
다음은 입력받은 int 인수들의 합을 계산해주는 가변인수 메서드입니다.
sum(1,2,3)은 6을, sum()은 0을 돌려줍니다.
static int sum(int... args) {
int sum = 0;
for(int arg : args) {
sum += args;
}
return sum;
}
인수가 1개 이상이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예컨대 최솟값을 찾는 메서드인데 인수를 0개만 받을 수도 있도록 설계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인수 개수는 런타임에 (자동 생성된) 배열의 길이로 알 수 있습니다.
static int min(int... args) {
if (args.length == 0)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인수가 1개 이상 필요합니다.");
int min = args[0];
for (int i = 1; i< args.length; i++)
if (args[i] < min) min = args[i];
return min;
}
이 방식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인수를 0개만 넣어 호출하면 런타임에 실패한다는 점입니다.
코드도 지저분합니다.
args 유효성 검사를 명시적으로 해야 하고, min의 초기값을 Integer.MAX_VALUE로 설정하지 않고는 (더 명료한) for-each 문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행히 훨씬 나은 방법이 존재합니다.
다음 코드처럼, 매개변수를 2개 받도록 하면 됩니다.
즉, 첫 번째로는 평범한 매개변수를 받고, 가변인수는 두 번째로 받으면 앞서의 문제가 말끔히 사라집니다.
static int min(int firstArg, int... remainingArgs) {
int min = firstArg;
for (int arg : remainingArgs)
if (arg < min) min = arg;
return min;
}
이상의 예에서 보듯, 가변인수는 인수 개수가 정해지지 않았을 때 아주 유용합니다.
printf는 가변인수와 한 묶음으로 자바에 도입되었고, 이 때 핵심 리플렉션 기능(아이템 65)도 재정비되었습니다.
printf와 리플렉션 모두 가변인수 덕을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능에 민감한 상황이라면 가변인수가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가변인수 메서드는 호출될 때마다 배열을 새로 하나 할당하고 초기화합니다.
다행히, 이 비용을 감당할 수는 없지만 가변인수의 유연성이 필요할 때 선택할 수 있는 멋진 패턴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메서드 호출의 95%가 인수를 3개 이하로 사용한다고 해봅시다.
그렇다면 다음처럼 인수가 0개인 것부터 4개인 것까지, 총 5개를 다중정의합니다.
마지막 다중정의 메서드가 인수 4개 이상인 5%의 호출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public void foo() { }
public void foo(int a1) { }
public void foo(int a1, int a2) { }
public void foo(int a1, int a2, int a3) { }
public void foo(int a1, int a2, int a3, int... rest) { }
따라서 메서드 호출 중 단 5%만이 배열을 생성합니다.
대다수의 성능 최적화와 마찬가지로 이 기법도 보통 때는 별 이득이 없지만, 꼭 필요한 특수 상황에서 빛을 바랍니다.
EnumSet의 정적 팩터리도 이 기법을 사용해 열거 타입 집합 생성 비용을 최소화합니다.
EnumSet은 비트 필드(아이템 36)를 대체하면서 성능까지 유지해야 하므로 아주 적절하게 활용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
- 인수 개수가 일정하지 않은 메서드를 정의해야 한다면 가변인수가 반드시 필요하다.
- 메서드를 정의할 때 필수 매개변수는 가변인수 앞에 두고, 가변인수를 사용할 때는 성능 문제까지 고려하자.
'JAVA > 이펙티브 자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템[55]. 옵셔널 반환은 신중히 하라 (0) | 2022.05.07 |
---|---|
아이템[54]. null이 아닌, 빈 컬렉션이나 배열을 반환하라 (0) | 2022.05.07 |
아이템[52]. 다중정의는 신중히 사용하라 (0) | 2022.05.07 |
아이템[51]. 메서드 시그니처를 신중히 설계하라 (0) | 2022.05.02 |
아이템[50]. 적시에 방어적 복사본을 만들라 (0) | 2022.05.02 |
- Total
- Today
- Yesterday
- 이팩티브 자바
- Kotlin
- Spring Boot
- 코테
- BAEKJOON
- node.js
- kotest
- Algorithm
- 이펙티브 자바
- 디자인패턴
- BOJ
- 디자인 패턴
- 클린 코드
- Effective Java
- AWS
- JPA
- Olympiad
- MSA
- programmers
- 알고리즘
- kkoon9
- 백준
- 클린 아키텍처
- C++
- 정규표현식
- Java
- 테라폼
- 프로그래머스
- 객체지향
- Spring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