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udy date : 2022-02-09

🐻
사내에서 진행한 TDD + 객체지향 관련 스터디를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TDD + 객체지향 연습하기

tdd를 비롯한 객체지향을 연습할 수 있는 많은 예제가 있다.

다음에 시간을 내서 볼링게임과 블랙잭게임을 tdd로 구현해볼 예정이다.

볼링게임같은 경우는 밥 아저씨(로버트 세슬 마틴)가 TDD 설명을 위한 예제로도 사용됐다고 알려져 있다.

 

GitHub - msbaek/bowling-game

Contribute to msbaek/bowling-gam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요구사항 분석하기

이번 스터디 때에는 요구사항 분석하기를 배웠다.

기획자가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을 주어졌다고 가정해보자.

## 요구사항
- [ ] 주어진 횟수 동안 n대의 자동차는 전진 또는 멈출 수 있다.
- [ ] 사용자는 몇 번의 이동을 할 것인지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한다.
- [ ] 전진하는 조건은 0에서 9사이에서 random값을 구한 후 random값이 4이상일 경우 전진하고, 3이하의 값이면 멈춘다.

- [ ] 각 자동차에 이름을 부여할 수 있다. 자동차 이름은 5자를 초과할 수 없다.
- [ ] 전진하는 자동차를 출력할 때 자동차 이름을 같이 출력한다.
- [ ] 자동차 이름은 쉼표(,)를 기준으로 구분한다.
- [ ] 자동차 경주 게임을 완료한 후 누가 우승했는지를 알려준다. 우승자는 한 명 이상일 수 있다.

요구사항이 주어지면 어떤 테스트를 할건지 적는 연습을 했다.

요구사항을 통해 어떠한 도메인(객체)을 뽑아낼지 고민을 하였다.

객체지향 연습을 위해 최대한 잘게잘게 쪼개보았다.

### 자동차
- [ ] 자동차는 이름을 가진다.
- [ ] 자동차의 이동거리를 가진다.

### 자동차 이름
- [ ] 자동차의 이름은 5자를 초과하면 예외를 던진다.
- [ ] 자동차의 이름은 빈값(null 포함)이면 예외를 던진다.
- [ ] 자동차의 이름에 쉼표(,)를 포함하면 예외를 던진다.
- [ ] 자동차의 이름을 구분하는 구분자가 쉼표(,)가 아닐 경우 예외를 던진다.
- [ ] 자동차의 이름이 중복된다면 예외를 던진다.
- [ ] 자동차의 이름을 출력한다.

### 자동차 이동거리
- [ ] 자동차는 random값이 4 이상이면 한 칸 움직인다.
- [ ] 자동차는 random값이 3 이하이면 이동하지 않는다.
- [ ] 자동차의 random값이 음수이면 예외를 던진다.
- [ ] 자동차의 random값이 9 초과이면 예외를 던진다.
- [ ] 자동차의 이동 거리를 하이픈(-)으로 출력한다.
- [ ] 자동차의 이동 거리를 하이픈(-)이 아닌 다른 값으로 출력되면 예외를 던진다.

### 레이스(경주)
- [ ] 몇 번의 이동을 할 것인지(이동 횟수)에 대한 가진다.
- [ ] 레이스에 참여한 자동차들을 가진다.
- [ ] 자동차 경주가 완료되면 우승자를 가려낸다.
- [ ] 우승자는 여러 명일 수 있다.

### 레이스(경주) 이동 횟수
- [ ] 이동 횟수가 숫자가 아니면 예외를 던진다.
- [ ] 이동 횟수가 빈값(null 포함)이면 예외를 던진다.
- [ ] 이동 횟수가 음수이면 예외를 던진다.

### 레이스에 참여한 자동차
- [ ] 레이스에 참여한 자동차들을 출력한다.

요구사항을 보고 예상 가능한 케이스를 해피 패스(happy path)라고 하고 예상하기 어려운 케이스를 엣지 케이스(edge case)라고 한다.

  • 해피 패스 예) 자동차의 이름을 출력한다.
  • 엣지 케이스 예) 자동차의 이름이 중복된다면 예외를 던진다.

요구사항 분석을 통해서 어떤 테스트를 진행할지 고민해보는 시간이었다.

마지막으로 책 추천을 받았는데 위같은 논리적인 사고를 위한 책이라고 한다.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 교보문고

이 책에서는 수학 문제의 답을 가르쳐 주는 것보다는 그 문제를 풀고 답이 나올수 있게 하는 수학적 사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이 책은 수학을 배우는 사람이나, 수학을 가르치는 사람

www.kyobobook.co.kr

 

'개발 방식 연구 > TD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스트 스위트(Test Suite)란?  (0) 2023.09.03
TDD 3주차 스터디 요약  (0) 2022.05.07
TDD 스터디 1주차 요약  (0) 2022.05.07
TDD 관련 글 정리  (0) 2022.02.13
AssertJ  (0) 2022.01.29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